1. UML이란 무엇일까요?

  • Unified Modeling Language
  • 객체지향 소프트웨어 개발 및 시스템 설계를 위한 표준화된 모델링 언어
  • 소프트웨어 시스템의 구조와 행동을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데 사용된다.
  • 구조 다이어그램
    • 클래스
    • 객체
    • 컴포넌트 : 시스템의 물리적 구성 요소와 그 관계
    • 배치 : 시스템의 하드웨어 구성 요소와 소프트웨어 구성 요소의 배치
  • 행위 다이어그램
    • 유스케이스
    • 시퀀스 : 객체 간의 상호작용을 시간 순서에 따라
    • 상태 : 객체의 상태 변화와 상태 간의 전이
    • 활동 : 프로세스 흐름이나 활동
  • 상호작용 다이어그램
    • 시퀀스
    • 커뮤니케이션
    • 협력

 

2. UML은 어떨 때 쓰고, 쓰면 왜 좋을까요?

  • 용도
    •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에서 시스템 구조, 동작 및 상호작용을 시각적으로 모델링하고 문서화하는데 사용된다.
    • 주로 객체지향 방법론에서 널리 사용된다.
  • 장점
    • 표준화된 표현 : 표준화된 표기법을 사용하므로, 다양한 배경을 가진 사람들이 시스템을 이해하고 협력할 수 있다.
    • 시각화 : 복잡한 구조와 동작을 시각적으로 표현하여, 이해하기 쉽고 명확한 문서를 제공한다.
    • 추상화 : 시스템의 복잡성을 추상화하여, 주요 구성 요소와 그들 간의 관계를 강조한다. 이는 시스템 설계를 더 효과적으로 만들 수 있다.
    • 의사소통 향상 : 의사소통을 개선하고, 명확한 요구 사항을 도출할 수 있다.
    • 분석 및 설계 품질 향상 : 요구 사항을 명확히 정의하고, 시스템의 구조적 문제를 조기에 발견하여 해결할 수 있다.

'공부 > f-lab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f-lab 17주차  (0) 2024.07.09
f-lab 14주차  (0) 2024.06.18
f-lab 10주차  (0) 2024.05.23
f-lab 9주차  (0) 2024.05.19
f-lab 8주차  (0) 2024.05.07

+ Recent posts