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. UML이란 무엇일까요?
- Unified Modeling Language
- 객체지향 소프트웨어 개발 및 시스템 설계를 위한 표준화된 모델링 언어
- 소프트웨어 시스템의 구조와 행동을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데 사용된다.
- 구조 다이어그램
- 클래스
- 객체
- 컴포넌트 : 시스템의 물리적 구성 요소와 그 관계
- 배치 : 시스템의 하드웨어 구성 요소와 소프트웨어 구성 요소의 배치
- 행위 다이어그램
- 유스케이스
- 시퀀스 : 객체 간의 상호작용을 시간 순서에 따라
- 상태 : 객체의 상태 변화와 상태 간의 전이
- 활동 : 프로세스 흐름이나 활동
- 상호작용 다이어그램
- 시퀀스
- 커뮤니케이션
- 협력
2. UML은 어떨 때 쓰고, 쓰면 왜 좋을까요?
- 용도
-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에서 시스템 구조, 동작 및 상호작용을 시각적으로 모델링하고 문서화하는데 사용된다.
- 주로 객체지향 방법론에서 널리 사용된다.
- 장점
- 표준화된 표현 : 표준화된 표기법을 사용하므로, 다양한 배경을 가진 사람들이 시스템을 이해하고 협력할 수 있다.
- 시각화 : 복잡한 구조와 동작을 시각적으로 표현하여, 이해하기 쉽고 명확한 문서를 제공한다.
- 추상화 : 시스템의 복잡성을 추상화하여, 주요 구성 요소와 그들 간의 관계를 강조한다. 이는 시스템 설계를 더 효과적으로 만들 수 있다.
- 의사소통 향상 : 의사소통을 개선하고, 명확한 요구 사항을 도출할 수 있다.
- 분석 및 설계 품질 향상 : 요구 사항을 명확히 정의하고, 시스템의 구조적 문제를 조기에 발견하여 해결할 수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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